회사에서 라이센스를 유지하려면 감사를 받아야하고 그 항목중에는 퇴사자 처리 규칙이 존재한다.

계정관리가 완전히 되면 상관이 없겠지만 혼자서 한국/외국 사무실과 인프라 관련 계정을 관리하다보니

직접 관리하기가 생각보다 어렵다. 각국의 인사팀에서 slack은 확실하게 관리해주고 있어서 slack 기준으로 퇴사자를 비교한다.

대부분 API를 제공해줘서 (github, aws, private cloud, apm monitoring tool) 문서를 보고 알아서 만들어다가 썼는데

 

Jenkins는 예외였다..

관리하려면 jenkins 사용자 목록을 가져와야 하고 그것과 관련한 API가 있긴한데

Script Console에서 Groovy script 문법을 이용해서 가져오는 방법이 있다.

다른 방법은 못 찾았다. 분명 더 편한 방법이 있을텐데...

 

개발, 스테이지 등.. 환경별로 다르게 jenkins를 사용하고 있고 여기에 각각의 계정이 존재한다.

(그룹계정을 사용하면 편한데 auditor 지적사항에 걸리면 안되서 사용 불가하다.)

 

외국 현지 부서의 인력이 드나드는 것은 공유가 안되서 알기가 어렵다. 거기에도 담당인력을 뽑아주면 되긴하지만.. 일단 혼자 하게 되었다.

 

 

Groovy script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stackoverflow.com/a/56558259

 

'Manage Jenkins' 를 클릭하고 좀 내려보면 'Script Console'이 있는데 그것을 이용한다.

 

 

curl을 이용해서 jenkins에 로그인 해서 Groovy script를 돌릴 수 있다.

참고로 명령어에 id와 key 정보가 있으니 내부망에서 안전하게 수행하는것을 권고한다. 

 

1. API token이 필요하다. 이 것은 내 계정의 Configure에서 만들 수 있고 적절하게 이름을 붙여준다.

curl 명령어

curl --user '계정:API_TOKEN' -XPOST https://jenkins.enqdeq.net/scriptText -d 'script=Hudson.instance.getSecurityRealm().getAllUsers().each%20{%20println%20it%20}'

사용한 옵션

  • --user의 ID:API_TOKEN 정보로 auth 획득
  • -XPOST를 이용해서 groovy script를 run 한다. (참고로 위의 url은 존재하지 않고 본인의 jenkins url을 사용한다)
  • -d 로 전달하려는 데이터 추가 (groovy script를 한줄로 적는데 space를 사용하면 "Illegal character SPACE=' '" 에러가 발생하기 때문에 url 인코딩 시킨 %20으로 대신한다.

명령어 결과는 실제로 jenkins에서 수행한것과 동일하게 보인다.

 

그 결과와 퇴사자 계정 비교해서 처리하도록 해두면 완료

간단하게 적어두긴했으나 웹에서 수동으로 Groovy script 돌리던것을 curl 명령어로 할 생각을 하기까지 1년정도 걸렸다.

 

 

 

+ Recent posts